1591762288_%ED%95%9C%EA%B5%AD%EC%A7%80%EC%A0%81%EC%9E%A5%EC%95%A0%EA%B5%90%EC%9C%A1%ED%95%99%ED%9A%8C%20%ED%95%99%EC%88%A0%EC%A7%80%20%ED%91%9C%EC%A7%80.jpg

1. 학회 소개

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는 지적장애관련 연구를 촉진하고 지적장애 교육 및 관련 분야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.

본 학회는 지적장애교육 현장의 이슈와 관련한 연구는 물론 지적장애학생 교육의 질적 개선과 그 발전에 기여하고자 1974년 12월 1일 전국의 특수교육 담당교사를 중심으로 발족되었습니다.


학회 활동을 통해 우리나라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의 효율적 운영, 특수교사의 전문적 자질 향상, 초학문적 협력 체제를 강화함으로써 지적장애인 당사자의 사회적 통합 및 참여를 제고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.


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에서는 연차학술대회, 연구발표회, 학회지 및 기타 출판물의 편집 및 간행, 현장연구 및 특수교육 교사의 연수와 국내외 특수교육 및 관련 학술단체와의 다양한 교류를 통해 본 학회의 목적 달성을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고 발전을 도모하고 있습니다.


지적장애인 당사자, 부모, 관련 전문가들의 협력을 토대로 지적장애학생 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늘 연구하고 토론하는 우리나라 지적장애 교육의 산실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

 [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] 중점추진사업 :

1) 학술지 ‘지적장애연구’ 간행

2) 지적장애학생 현장교육의 질적 개선을 위한 연차학술대회 및 세미나 주최

3) 특수교육 전문자료의 개발 및 보급

4) 현장 연구에 대한 연구자료 제공

5) 전국 특수교육 담당교사들의 상호 협력체제 조성


2. 지적장애연구 학술지 소개

1) ISSN

2733-9211

eISSN 2733-922X


2) Aims & Scope

「지적장애연구」는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에서 발행하는 지적장애아교육 관련 전문 학술지로서 지적장애아의 기회 균등과 삶의 질 제고를 위한 전환 교육 등 지적장애아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검증하고 비판함으로써 우리나라 특수교육 및 지적장애아교육 학문의 재정립과 교육 이슈를 조망하는데 목적이 있다.

모집분야: 지적장애 관련 학술 논문

주제분야: 사회과학분야 > 교육


3) 발행주기, 발행월


발행주기

계간

발행월

3월 31일

6월 30일

9월 30일

12월 31일

간행물구분 

연속간행물 

발행원 

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(구 한국정신지체아교육학회) 

국내등재 : KCI등재 



4) 논문투고 바로가기

https://kaid.jams.or.kr/co/main/jmMain.kci


5) DOI 기관식별번호(Prefix)

10.35361